본문 바로가기

애피켓마케팅연구소/디지털마케팅이야기

페이스북을 홍보에 활용하는 방법 세가지

페이스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전문 마케터뿐만 아니라 중소상공인 사장님들까지도 페이스북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 페이스북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의문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오늘은 페이스북을 사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입문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방법 세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페이스북 활용법 1: 유료광고를 이용하자

페이스북에서 내 사업을 홍보하기 가장 쉬운 방법이 바로 페이스북의 유료광고를 이용하는 것이다. 해외결제가 되는 카드와 소재, 페이지만 있으면 OK.

페이스북 광고는 내가 원하는 타겟팅을 설정하여 광고를 노출할 수 있고, 다른 매체광고처럼 정해진 광고비가 없어 광고비 운용을 유동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페이스북 유료광고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기획이나 디자인 작업을 할 줄알아야 유리하지만, 페이스북을 일주일정도 보면서 어떤 형식의 게시물이나 광고가 좋은 반응을 얻는지 공부만해도 유료광고를 집행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만일, 광고를 만드는데 있어서 디자인이 어렵다면 크몽 (http://www.kmong.co.kr) 과 같은 프리랜서 사이트를 이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좋은 퀄리티의 디자인 결과물을 받아볼 수 있으니 애용하길 바란다.


▶ 페이스북 광고 입문자를 위한 5가지 팁 보기 : http://sinra88.tistory.com/18


페이스북 활용법 2: 영향력있는 페이지, 개인계정과 광고제휴하기

내 페이지를 만들어서 꾸준히 광고하기 어려울때, 혹은 유명한 페이지에 내 게시물을 올리고 싶을 때, 이럴때는 영향령있는 페이지 지기에게 혹은 유명 개인계정에게 광고를 문의하면 된다.

과거에는 대부분 개인이 페이지를 키워서 광고를 받아주는 추세였다면 요즘은 마케팅 회사에서 전문적으로 키우는 페이지들이 대다수다.
물론 모든 페이지나 개인계정들이 전부 광고를 받아주는 것은 아니다.

이런 방법은 일장일단이 있는데, 장점이라고 한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가 아닌 것처럼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는 점이고 (일종의 PPL처럼), 단점이라 한다면 제휴한 계정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내 상품에 적합한 타겟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이다.

유명한 페이지와 개인계정을 소개하고 싶지만, 해당 페이지나 계정들이 제휴광고를 하는지 안하는지는 확실히 해줄 수 없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페이지나 계정은 페이스북 검색에서 직접 찾아보길 바란다. (혹은 본인의 피드에서 sponsored 로 나오는 페이지를 유심히 보길 바란다)

p.s. 참고로 화장품 업체, 외식 업체, 의류 업체가 해당 제휴광고를 통해 상당한 이익을 올린 사례가 있다.

페이스북 활용 3: 키우자, 내 페이지를.

남들 손에 내새끼를 맡길 수 없다는 마인드를 가진 사장님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이다.
직접 본인들의 페이지를 키우는 것이다.

이런 경우는 꾸준히 쌓을 컨텐츠가 많다던지, 고객과 진솔하게 소통을 하고 싶으실 때 추천드리는 방법이다.
흔히들 대부분의 사장님들이 잘못생각하는 것이 내가 키우면 아마추어적이고, 예뻐보이지 않을텐데 과연 괜찮을까 하는 잘못된 걱정속에서 직접 채널을 키우지 않고 대행사에게 전적으로 맡긴다는 것이다.

하지만 결코 아마추어적이라고 사람들이 외면하지는 않는다.
비록 디자인적으로나 구성적으로나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직접 고객과 소통하면서 키운다면, 해당 페이지는 건강하게 커나갈 것이다.

만일 별도의 유료광고를 집행하지 않는 다는 가정하에 이런 방식으로 페이지를 키울 때 팬을 확보하는 방법은, 사업장에 방문한 고객들을 페이지 팬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한 번 방문한 고객들과 진솔하고 재밌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재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처음 확보한 팬을 네트워크의 시작점으로 삼고 그 사람들의 친구들을 또 다른 팬으로 확보하는 방식의 운영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페이스북 활용법은 무궁무진하다

오늘 소개한 세가지 방법 말고도 페이스북을 활용하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물론, 처음 페이스북을 접한다면 어떻게 해야할지 아무런 감이 잡히지 않을 것이다.

그런 분들을 위해 한 말씀 드리자면, 경쟁업체에서 어떻게 페이스북을 활용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물론 경쟁사들이 운영하는 방식이 정답은 아니지만, 대략적으로 어떤 운영전략을 가지고 접근하고 있는지, 어떤 방식이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먹히는 방법인지를 간접적으로나마 확인할 수 있다.

그러고 난 뒤 본인의 사업장에 맞는 방식을 정하여 페이스북을 활용한다면 매출증대에 큰 도움이 되는 채널로써 페이스북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